티스토리 뷰
누구 Play에서 2020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오늘의 퀴즈 서비스를 수정 후 배포했다.(12/07) 단순하고 트랜잭션이 가장 많았던 서비스이다. 기존 서비스는 Oauth 계정연동으로 사용자별로 본인에게 퀴즈를 하나씩 제공하고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서비스지만 이번 수정 된 서비스는 계정연동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편하였다.
수정 이유
- 계정연동에서 토큰 유효시간 만료에 따른 오류 발생.
- 매일 다른 퀴즈 리소스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움.(사용자 개인별로 보너스 퀴즈 제공)
- 더 가벼운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하겠다는 판단.
따라서, 사용자 개별로 퀴즈를 제공하는 방식을 없애고, 누구나 계정연동 없이 사용할 수 있는 public 서비스로 서비스 방향을 개편하고 서버 코드를 수정했다.
주요 수정내용
- 전반적인 코드 수정_간소화 모듈화
- NUGU 플랫폼에서 서비스 Kit 수정
- 수정된 kit에 따라 라우팅 부분 수정
- 사용자별로 제공하던 퀴즈의 로직을 Public하게 제공하도록 수정
- repeat(문제 다시 알려줘) 기능과 서버 기능 추가
- 네이버에서 오라클로 서버 변경(평생무료!! 블로그에 있음)
Play 심사를 요청하면 SKT NUGU심사팀에서 개선방향에 대한 정말 구체적인 피드백이 온다. 잘 모르겠으면 따라만하면 된다.ㅋㅋㅋ
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짜놓은 로직을 기능 테스트(=블랙박스ㅋㅋ)만으로 정확히 이해하고 피드백 주시는 수준이 정말 대단하심....
아무튼 피드백을 참고해 이번년도에 업데이트 된 common Action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. common Action을 활용해 더 간단하게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고 모든 인텐트와 액션에 대해서 서버에서 따로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서버단에서도 훨씬 간단명료하게 서버를 구성할 수 있다.
이번년도 중순쯤에 학습데이터를 저장할 때마다 학습을 진행해서 대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피드백을 SKT 담당자님께 드렸는데
최근에 이렇게 학습하지 않고 저장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다. 지속적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다. 굿굿
이제 인텐트 한 문장을 추가하고 저장해도 기다릴 필요없다.ㅎㅎ
(기존에는 학습문장 한 개만 추가하더라도 학습이 될 때까지 다음 작업을 못하고 기다려야했음 : 동기식 처리방법)
심사 통과 및 서비스 개편 완료!
코드는 Git으로 올렸습니다.
github.com/kkdung/NUGUPlay/tree/master/TodayQuiz_%EA%B0%9C%ED%8E%B8(2020.12.04)
'프로젝트 > Voice A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. SKT NUGU Play 개발 - NUGU Play빌더 (0) | 2020.11.06 |
---|---|
2. SKT NUGU Play 개발- 우분투 서버에 Node.js설치하기 (0) | 2020.11.03 |
1. SKT NUGU Play 개발 - Lastbread:생존 구현하기 오라클 무료서버 생성, 초기세팅 (0) | 2020.10.24 |
0.라스트브레드 : 생존 - AI스피커 멀티플레이 구현 (0) | 2020.10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