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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www.acmicpc.net/problem/15685

문제
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 → 방향, y축은 ↓ 방향이다.

  1. 시작 점
  2. 시작 방향
  3. 세대
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 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 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 붙인 것이다.
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
입력
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 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
  •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  •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  •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  •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
출력
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 

풀이

규칙을 찾아서 구현하는 문제다.

힌트 좀 얻으려고하다가 그냥 풀이가 바로 보여서...풀었다.

규칙만 찾아내면 어렵지 않은 문제.

 

코드

#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685
import copy

def solution():
    n = int(input())
    curve_command = list()

    for _ in range(n):
        curve_command.append(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)
    #x,y,d,g

    VECTOR = [(0, 1), (-1, 0), (0, -1), (1, 0)]

    matrix = [[0]*101 for _ in range(101)]

    def next_vector(d):
        if d == 3:
            return 0
        else:
            return d+1


    def dragon_curve(d, g):
        dragon_vector_list = list()
        for _ in range(g+1):
            if not dragon_vector_list:
                dragon_vector_list.append(d)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dragon_vector_list_stack = copy.deepcopy(dragon_vector_list)
                while dragon_vector_list_stack:
                    next_d = next_vector(dragon_vector_list_stack.pop())
                    dragon_vector_list.append(next_d)
        return dragon_vector_list

    def draw_dragon_curve(matrix, y, x, dragon_list):
        now_y = y
        now_x = x
        matrix[now_y][now_x] = 1

        for d in dragon_list:
            now_y += VECTOR[d][0]
            now_x += VECTOR[d][1]
            matrix[now_y][now_x] = 1

    for x,y,d,g in curve_command:
        now_dragon_list = dragon_curve(d,g)
        draw_dragon_curve(matrix,y,x,now_dragon_list)
        # print('------------__')
        # for k in matrix:
        #     print(k)
    answer = 0

    for y in range(101-1):
        for x in range(101-1):
            if matrix[y][x] == 1:
                if matrix[y][x+1] == 1 \
                        and matrix[y+1][x + 1] == 1 \
                        and matrix[y+1][x] == 1:
                    answer +=1
    return answer
print(solution())

 

 

피드백

 

규칙 찾기 전에 풀이를 봤다.

문제만 읽고 그려봐도 어떤 패턴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예측해야했다.

아는 게 많아질 수록 기교를 부리려고하는 것이 문제.

기본적으로 규칙을 찾아내는 문제도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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